Home 디사이플 평신도를 깨운다 큐티노트

큐티노트

가나안 족속들을 남겨 두신 이유 (사사기 3:1~6)

2022년 05월 국제제자훈련원

내용관찰

하나님께서는 조상들이 치른 가나안 전쟁에 대해 알지 못하는 이스라엘의 백성을 시험하시기 위해 그들 가운데 이방 민족을 남겨 두신다. 이때 남은 이방 민족은 블레셋의 다섯 군주와 가나안 족속, 시돈 족속과 히위 족속이다. 하나님께서 이 이방 민족을 남겨 두신 이유는 모세를 통해 그들의 조상들에게 주신 명령에 순종하는지 확인하시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스라엘 자손은 이방 민족과 거주하며, 그들의 자녀들과 혼인을 맺었고 그들의 신들을 섬겼다.


연구와 묵상

1. 하나님께서는 왜 이방 민족을 이스라엘의 다음 세대 가운데 남겨 두셨는가?

‘가나안 전쟁’은 하나님께서 직접 역사하신 전쟁으로, 이스라엘은 과거에 한 번도 경험해 본 적 없는 큰 승리를 얻었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가 세상을 떠난 후, 이스라엘의 다음 세대에게 그 사실을 알게 하시려고 남겨 둔 이방 민족을 활용하셨다. 이는 이스라엘의 다음 세대를 단련하기 위한 하나님의 뜻으로, 과거 조상들이 거둔 승리는 병기나 군사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음을 알게 하시려는 것이다.


2. 이스라엘 백성은 왜 이방 민족과 혼인을 맺고, 그들의 신들을 섬겼는가?

이스라엘은 가나안 족속을 포함한 모든 이방 민족을 진멸해야 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이방 민족을 진멸하지 못하고 함께 거주하며, 그들의 문화에 빠져 살았다. 그리고 이방인과 혼인을 하고 그들이 섬기는 우상을 함께 섬...

* 더 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22년 5월호에 있습니다.

Vol.268 2022년 5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