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디사이플 Special 현장이야기

현장이야기

군산동부교회 - 제자훈련의 창을 통해 쏟아지는 빛으로 건강해진 교회

2021년 01월 정상익 목사

교회 : 군산동부교회

이동만 목사는 장로회신학대학교(Th.B.)와 동 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Th.M.)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설교와 예전으로 신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미국 허드슨 테일러 대학교에서 선교학 박사 과정(Ph.D.)을 밟고 있다. 동래중앙교회, 부산 소정교회, 인천 주안장로교회, 서울 동숭교회를 섬긴 후, 2004년 군산동부교회 14대 담임목사로 부임해 2012년부터 제자훈련 사역에 몰두하고 있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세계적인 경영 사상가인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아웃라이어》에는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말이 나온다. 1만 시간 동안 꾸준히 노력하면 특정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이야기다. 글래드웰은 “개인의 능력만큼 연습량이 중요하다”라는 안데르스 에릭슨 교수의 논문 내용을 근거로 ‘1만 시간의 법칙’을 소개했다.

하지만 2016년, 안데르스 에릭슨 교수는 《1만 시간의 재발견》이라는 책을 통해 ‘1만 시간의 법칙’에 새롭게 수정된 시각을 제시했다. 그는 얼마나 오랫동안 노력했는지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바른 방법으로 노력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간을 들여야 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노력해야만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말대로 성공은 의식적인 연습과 목적의식을 수반하며, 마음으로 그려 내는 심적 표상을 요구한다. 의식적으로 사역의 변화를 추구하지 않으...

* 더 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21년 1월호에 있습니다.

Vol.253 2021년 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