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디사이플 목사를 깨운다 제자훈련컨설팅

제자훈련컨설팅

알파와 오메가 - 철저한 숙제 점검에 따라 변화가 달라진다

2020년 10월 강대열 목사_ 진해침례교회

오랫동안 제자훈련을 하면서 ‘제자훈련의 핵심이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 고민의 결론은 바로 훈련생의 변화다. 훈련생을 성숙한 그리스도의 제자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이전의 삶과 습관을 지속하려는 관성과 옛 삶으로 돌아가려는 탄성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인격을 갖고 새로운 삶을 살게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변화는 어떻게 이뤄질까? 강한 반복훈련이 있어야 한다. 나는 강한 반복훈련의 중심은 매주 주어지는 숙제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제자훈련의 승패가 숙제를 통해 이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훈련생들은 숙제를 하는 과정을 통해 순종하는 훈련을 하게 될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인격과 삶을 닮는 변화를 경험한다. 

그래서 나는 제자훈련을 할 때 숙제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다. 그리고 훈련 시 숙제에 초점을 맞춰 훈련을 한다. 훈련생들이 숙제를 철저하게 수행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 경험을 토대로 몇 가지를 소개한다. 


숙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라

제자훈련을 할 때 훈련반의 분위기는 제자훈련의 승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실제로 제자훈련을 할 때 훈련 분위기가 좋은 반의 훈련생들이 변화와 열매가 많았다. 

그렇지 않은 반은 변화와 열매는 많지 않았다. 훈련반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훈련생들이 숙제를 얼마나 철저히 하느냐 여부다. 숙제...

* 더 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20년 10월호에 있습니다.

Vol.250 2020년 10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