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디사이플 목사를 깨운다 다시 보는 디사이플

다시 보는 디사이플

잊혀진 사도·선지자·전도자 리더십이 필요하다

2020년 07월 앨런 허쉬

앨런 허쉬는 《잊혀진 교회의 길》, 《세상을 바꾸는 작은 예수들》, 《새로운 교리가 온다》의 저자로, FORGE 대표 및 코디네이터로 일하며 서구 세계 전역의 교회에서 혁신적인 선교 전략을 가르치고 있다.





“목회자나 교사는 우리에게 익숙하다. 하지만 오늘날 세상에 필요한 리더십 팀은 성경적이지만 잊힌 리더십까지 포함한다.” 

도시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섬기는 단체인 사우스 멜번 회복 공동체(SMRC)에서 사역하면서 나는 무언가가 심각하게 잘못됐음을 느꼈다. 전통적인 교회의 모습이나 내가 받았던 수많은 훈련들이 이 사역지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저 교회만 운영하는 목회자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차원이 다른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의 기관일 뿐이었던 교회를 ‘선교적 교회’로 탈바꿈했다. 동성애자와 매춘부, 거리의 청소년, 노동자, 유태인, X-세대를 위한 교회로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받은 기존의 교회 훈련만으로 이 일을 하기에는 부족했다. 이 새로운 교회가 가진 ‘선교적 비전’의 의미에 따라 새로운 개념의 리더십이 필요했다. 그것은 범기독교적 문화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가르쳐 줄 리더십이다. 

에베소서 4장 11절에서 말하는 교회의 5가지 리더십에 대해 생각해 보자. 에베소서 4장의 리더십, 사도(Apo-stles), 선지자(Prop...

* 더 많은 내용은 <디사이플> 2020년 7월호에 있습니다.

Vol.248 2020년 7월호

과월호 구입은 재고여부 확인을 위해
먼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489-4380
이메일 : disciple@sarang.org